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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고서 읽어주는 남자

차량 무게를 10% 줄일 수 있다고? 경량화의 꿈, 코프라(반기보고서 분석)

by 강옳치 2020.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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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반기보고서를 들고 나왔습니다.

이번에도 금융권에 종사하시는 형님의 추천으로 살펴보게된 회사입니다.

"코프라"

고기능성 폴리머 칩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며 자동차 경량화에 이용되는 플라스틱 컴파운드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친환경 전기차로 트렌드가 바뀌는 시점에서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중량이 많이 나가고 공조부품의 양도 많아진 터라

경량화에 대한 방향성은 계속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의 내용

1. 고기능성 폴리머 소채(칩)산업과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

 - 세가지 분류

  1) 범용 수지 - PP, PE, PS, SAN, ABS, PMMA, PVC

  2) (고기능성폴리머)엔프라(ENPLA) - PA, PC, PBT, PET, POM, PPE

  3) (슈퍼고기능성폴리머)슈퍼엔프라 - PSF, PES, PPS, PEEK, LCP, PTFE

 

 -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칩)의 기능

  1) 차량의 경량화, 연료소비 효율의 증대, 승차감 및 안전성의 증대, 배기가스 저감

  2) 코스트절감, 고성능화, 생산성 증대, 스타일의 개량

   → 금속을 대신한 소재로 수요 및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특성

 - 폴리머 산업

  1) 폴리머 컴파운드는 자동차, 전기전자, 가구 및 기타 모든 산업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파운드 -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수지와 원유에서 얻어지는 단량체를 중합해 고분자인 합성수지를 만들어 여러종류의 보강제, 첨가제 등을 혼합하여 만든 중간제품

  2) 화학소재 산업으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고,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 자동차 산업과 고기능성 폴리머

  1) 자동차의 안전성능과 환경성능의 진화에 핵심이 고기능성 폴리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중량이 대략 1% 절감되면 연료소비량 또한 1% 절감된다고 합니다.

   → 경량화 할수록 연료소비량을 줄어 CO2 배출량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폴리드리머 소재는 안전성 향상에 대한 높은 니즈도 충족시켜줍니다.

   → 수지가 강판등의 금속보다 부드럽고 강하여 차체의 엄격한 보안기준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자원 부족과 차량 연비 및 배기 가스 규제가 강화되는 트렌드 하에서 점차 유리, 철 등의 무거운제품이 폴리머 제품으로 대체되어 시장규모 확대가 될 전망입니다.

현재 독일의 경우, 동일크기의 차량에 300kg의 고기능성 폴리머를 사용하며 전체 중량의 25%에 해당합니다. 중국의 경우 78kg(9%), 세계평균은 120kg(12%)로 점차적인 수요확대는 필연적입니다. 

 

 - 전기전자산업 동향

  1) 고기능성 폴리머는 전기전자 시장에서 주요 원료로 사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 비교적 쉬운 작업공정과 복잡한 모형에서 정밀한 부품까지 손쉽게 성형이 가능해 제품 원료 선정시 고기능성 폴리머를 매우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3) 원가절감과 기능향상에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가구산업 동향

  1) 국내에서는 사무용가구에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가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2) 금속과 비슷한 강도에 경량화를 달성하고 있으며 원하는 색으로 제조가 가능해 가구용 소재 생산이 저점 높아질 전망입니다.

 

 - 산업의 성장성

  1)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소비자의 니즈 증가로 폴리머 소재의 시장확대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2) 자동차, 전지전자 등 전방위 선압으로부터 시작해 여러분야에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향후에도 오염물질저감과 재활용 등 환경 문제가 강조됨에 따라 금속재료의 대체역할을 할 것입니다.

 

 - 주요 제품 현황

 


  재무 분석

출처 - 네이버 증권

1. 매출액 및 손익

 - 17년 이후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흐름입니다. 자동차 산업을 주요 전방사업으로 두고 있어 코로나로 인한 자동차생산 감소가 '20년 매출액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 모습이지만, 하반기에는 긍정적인 예상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한편, 매출액 감소에도 '20년 1분기 영업이익은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0년 2분기는 작년 대비 200억 가량의 매출이 감소(41%감소)하였는데 현저한 영업이익의 감소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보통의 제조업의 경우라면 매출 규모가 40% 감소하면 인건비 및 상각비 등의 고정비 커버가 되지 않아 손실로 돌아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 '20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를 예상하지만 영업이익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가와 판관비를 줄여가고 있다는 이야기로 생산효율성을 점점 개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각종비율

 - 부채비율이 50% 미만으로 굉장히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18년도에 유형자산 투자를 증가시킨 이후에 큰 변동사항은 없고 아직 가동률(19년 70%)이 포화상태에 이르지 않아서 시장수요에 대비할 여력은 충분해 보입니다.

 - 당좌비율도 200%에 육박하고 있고 특히 현금성자산이 2분기 425억으로 총부채 328억을 가뿐히 커버해줍니다.

 - 유보율도 착실하게 1,000에 가깝게 쌓아오고 있습니다.

 - 눈에 띄는 것은 주당배당금을 70원씩 꼬박꼬박 해주고 있습니다. 순이익 수준에는 영향 받지 않고 정책적으로 유지시킨 모습입니다. 나름 주주 친화적인 정책이라고 보입니다. 현재 지분도 대주주 34%가량으로 안정적입니다.

 - PER과 PBR수준도 향후 성장성을 고려하면 낮은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출처 - 가치투자플랫폼 by.중천님

※ 참조하시라고 10개년/최근 분기별 손익자료 유첨했습니다. 간략히 말씀드리면 10년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매출원가에서 점점 개선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판관비의 영역도 마찬가지로 현재 생산캐파가 남아있는 실정이라 매출액이 지속적인 성장만 해준다면 손익에 긍정적인 모습은 충분히 보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리하며

수익성과 안정성 모두 탄탄하고 꾸준한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패러다임이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전기차로 가고 있는 시점에서

경량화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코프라의 매출의 80%이상이 자동차 산업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중심에 있는 미국과 중국 공장도 소요하고 있어 실수요에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것도

코프라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영업 둔화의 흐름도 점점 감소 추세에 있고

전방산업인 자동차에 대한 수요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거기에 친환경/경량화/안전에 대한 니즈까지 증가를 한다면 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코프라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알아봐야할 요소도 있습니다.

고기능성 폴리머 부품들이 현재 기술력으로는 100% 금속 장비를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구동계통에는 여전히 금속 소재만 사용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기술에 발달에 따라 유리,금속을 완전 대체할수도 있지만

시기나 완성도를 예측하는데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감사보고서 내용만으로 "코프라"가 폴리머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 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시장이 커지고 폴리머 소재가 기대를 받는 것만으로 확실성을 가지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드리면서 이야기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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