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 읽어주는 남자

S&T 모티브 분기보고서 - 사업보고서 읽어 주는 남자(수소차 테마주 관심 기업 분석,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차트, 친환경 모빌리티, 그린 뉴딜)

강옳치 2020. 7. 27. 11:56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주말간에 한국판 뉴딜정책와 그에 따른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 투자규모를 보고

수소차 관련주의 재무적인 지표를 전체적으로 다뤄봤습니다.

그중에서 재무적으로 우수하고 아직 주가도 안정적인 수준을 형성하고 있는

'S&T 모티브'에 관심이 생겨 분기보고서를 통해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kangalight.tistory.com/112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7.14 발표)

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래저래 빨리 올린다는게 어느닷 열흘이 흘러버렸습니다. 그래도 살포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

kangalight.tistory.com

kangalight.tistory.com/113

 

수소차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밸류 체인 기업 전격 분석(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뉴딜 수혜주, 일�

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나니, 가장 많은 예산 계획이 짜여진 영역이 확 들어오네요. 보시는 바와 같이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에 관해 30조에 달하는 예산

kangalight.tistory.com


S&T 모티브는 친환경차의 전장부품 중에서도 구동모터 쪽을 생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업성과가 잘나오고 있는지 그외에 어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 모티브의 사업

S&T 모티브 종속회사 및 사업부문 현황 요약

1. 차량부품사업

 1) 산업의 특징

  -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후방산업은 수출, 경상수지, 고용 등 국가경제 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 완성차업체와 개발부터 양산까지 협업하기 때문에 긴밀한 협력 관계 유지가 관건입니다.

  - 최근 발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부품 기술이 산업 구조를 변화시킬 중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세계적인 공급망 붕괴가 초래되어 큰 타격을 입은 상태입니다.

  - 중국에서 공장 정상화가 시작되었으나, 유럽 및 북미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태입니다.

  - 글로벌 수요회복이 가장 큰 변동성 포인트입니다.

국내 완성차 업계 생산 실적

 3) 경쟁요소

  - 현재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 시대에서 전기동력, 자율주행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고, 서비스업으로 전환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 패러다임 변화에 부품업계도 친환경뿐 아니라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 등에 맞춰 대응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 당사는 친환경 차량에 부착되는 엔진부품, 모터 등 핵심 부품 중심으로 높은 성장을 거두고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기차 하이브리드 시동모터, 전기차 및 수소차 구통모터 등을 납품 중입니다.

  - 오랜 파트너인 GM으로부터 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되었고 드라이브 유닛과 친환경 차량용 오일펌프 등을 공급합니다.

2. 기타사업(방산, 반도체장비부품)

 1) 특성과 성장성

  - 최근 한국방위산업 환경이 좋지 못함에도 국내 조달사업과 해외사업에 이상없이 진행중이며, 신무기 개발에 여념없습니다.

  - SCMC(반도체장비부품)는 신규고객 확대와 추가적인 사업영역 개발을 통해 다변화를 추구할 계획입니다.

 2) 경쟁요소

  - 남성들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K2소총의 개량품인 K2C1소총이 국군에 안정적으로 전력화 되었습니다.

  - 납기내에 납품 완료는 물론이고 기술변경에 따른 개선부품 보급도 문제없이 조치되었습니다.

  - 그 밖에 해외시장에서도 큰 호응을 얻는 모습입니다.

 

3. 신규사업리스트(차량부품 관련)

4. 제품별 매출현황 및 매출 구성 내역

 - 현재 매출액과 원가수준도 개선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인 실적이 좋아지고 있는 단계로 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실적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 분석(펀더멘탈)

1. 매출액과 이익

 - 매출액 수준은 소폭 줄어들었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 매출원가율은 낮추며(88% → 86%) 매출총이익의 개선을 보이며 관리비도 소폭 줄여 영업이익이 상승하였습니다.

 - 당해 1분기 외화로 인한 금융수익을 151억 계상함으로서 일시적인 부분이지만 당기순이익이 높게 나왔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2. ROE 개선, 준수한 부채비율과 당좌비율 → 배당

 -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당해년도 1분기 ROE가 12.22를 기록하면서 올해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해봅니다.

 - 부채비율(무차입)과 당좌비율은 꾸준히 준수한 수치를 유지하면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 쌓아둔 현금성 자산이 많아서 19년 영업외에서 입었던 손실에도 불구하고 배당을 늘려주면서 주주친화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분기말 현금만 가지고도 유동부채 전액을 커버합니다. 매출채권까지 합하면 여유있게 비유동부채도 커버가능한 정도로 재무구조가 좋습니다.)

☞ 기본적으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배당에 대한 의리를 지켜준 것으로 봤을때, 올해 실적 개선이 이뤄지면 주주로서는 주가상승과 안정적인 배당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찬스로 여겨집니다.

 

3. 정말 준수한 PER와 PBR

 - 현재 수소차 관련테마주들의 전체적인 양상을 봤을때, 1이하의 PBR을 찾기 어렵습니다.

  (시총이 낮아 움직이기 쉬운 종목들은 이미 3,4배 보내버린 상황이나 단연 펀데멘탈은 S&T모티브가 최고입니다.)

 - PER도 작년에 영업외에서 충격을 받아 높게 책정된 수치이지만, 10이하의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1분기 기분으로는 5이하 입니다.

 - 1분기 기준 OPM/PBR을 계산하면 16.65점(현재가기준 10.72점)으로 매력이 있는 주가라고 생각합니다.

☞ 3월말 코로나 가격에 비하면 다소 올라온 상태지만, 아직 코로나 이전가격정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실 수소차 테마가 아니더라도 경영의 안정성과 실적만 보더라도 매력있는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기술적 분석(차트)

일봉상 차트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실적 + 테마에 안정적인 주가까지 갖추고 있는 상태라서 차트를 뜯어보지 않아도

이쁜상태에 있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했습니다.

역시나,

이쁘게 정배열을 형성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6월말부터 120일 이평선을 60일 선이 뚫어주고 그 후, 7월초에

단기 5일선이 20일선위로 안착한 이후

안정적으로 20일 선 위에서 무브먼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와준에 120일 이평선의 기울기가 평평해지고 거래량도 조금씩 늘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향후, 지속적인 안정감 있는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한 미미한 개인이 분석해놓은 자료입니다.

투자에 참고 자료로서만 이용해주시고 맹신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성공적인 투자 행복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