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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옳치의 끄적이는 경제

마이클 포터의 5-force 이론

by 강옳치 2020.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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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오늘은 '현대 전략 분야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 이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시절 경영학원론부터 시작해서 주구장창 등장하셨던 분이기도 합니다.

 

 

5-Force

마이클 포터에 따르면 어떤 산업에도 공통적으로 그 산업을 이루는 5가지 요인이 존재 한다고 합니다.

5가지 요인을 통해서 해당 산업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쉽게 말하면,

5가지 중에 1개라도 기업이 우위를 가지고 있어야 생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5가지의 요인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https://www.mindtools.com/pages/article/newTMC_08.htm

 


1. 산업내의 기존 경쟁업체 - '현재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하냐?'

경쟁이 치열 한 경우는?

1) 산업성장률이 낮을 때

2) 경쟁기업 수가 많을 때

3) 경쟁기업간 시장점유율이 비슷한 경우

4) 철수자벽이 높을 때

5) 고정비가 높을 때

 

경쟁의 요인 : 기업의 규모, 산업성장률, 고객의충성도(Loyalty), 차별성, 철수장벽 등


2. 진입장벽 - '잠재 경쟁자가 어떤 포지션을 취할 것인가?'

언제 경쟁강도가 낮아지는가?

1) 소요자본이 많이 들 때

2) 유통경로 접근이 어려울 때

3) 정부정책으로 진입이 자유롭지 못할 때

 

진입장벽의 요인 :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 소요자본, 원가우위, 정부정책, 유통경로 확보


3. 대체 가능성 - 대체품이란, "같은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지만 대체할 수 있는 것"

예) 박카스 → 에너지 드링크, 코카콜라 → 환타, 칠성사이다

대체품이 수익을 증가시킬 수도 때로는 반사효과를 통해 이득을 얻게 할 수 있습니다.

 

대체 요인 : 대체품의 가격과 효능, 대체품 구매자의 성향, 교체비용(높을수록 대체 가능성이 낮음)


4. 공급자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은 경우

1) 구매자의 매출비중이 높을 때

2) 차별화를 통해 제품 성능 등의 우위를 점할 때

3) 공급선을 교체하기 위한 비용이 높을 때

 

교섭력 요인 : 공급량 비중, 제품차별화, 교체비용, 제품 중요도, 전방통합능력* 등

*공급자가 구매자의 포지션으로 전환하여 시장진출을 할 수 있는 능력


5.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가 교섭력이 높은 경우

1. 구매 비중이 클 때(ex.현대차1차밴더의 매출처가 현대차가 유일)

2. 제품이 차별화를 달성하지 못할 때(대체가능성)

3.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 때

 

교섭력 요인 : 구매비중, 구매량, 제품차별화, 교체비용, 구매자 정보력, 가격민감도 등

 


5-Force 이론은 비단 기업을 운영하는데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략적 선택에도 유효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선택이라는 기로에 있을 때, 포터의 5-Force 이론을 떠올려서 전략적인 사고를 한 후에

현명한 결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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