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 읽어주는 남자

수소차 테마(가스켓) 동아화성 분기보고서 - 감사보고서 읽어 주는 남자

강옳치 2020. 8. 3.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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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오늘 팀 막내가 제 글을 보고 동아화성을 매수해서 수익중이라며 고맙다고 하네요.

항상 투자는 본인의 몫이기 때문에 고마워하지 않아도 되고 손실을 늘 조심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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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밸류 체인 기업 전격 분석(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뉴딜 수혜주, 일�

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나니, 가장 많은 예산 계획이 짜여진 영역이 확 들어오네요. 보시는 바와 같이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에 관해 30조에 달하는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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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형의 입장에서 좀더 상세히 분석해주는게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될 것 같아서

오늘은 동아화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동아화성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입니다.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 LG전자, 현기차 그룹으로 매출의 80%가량을 차지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분기보고서를 뜯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의 내용

1. 산업의 특성

 - 고무플라스틱 제조업은 자동차산업을 비롯, 여타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 산업구조 고도화와 함께 부품 및 소재산업 등 연관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및 고용유발효과가 큽니다.

 - 완성차업체와 분업적 산업체계로 부품의 품질 및 가격이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 요인입니다.

 - 거대자본 투자와 경쟁력 선점을 위한 해외우수기술 및 자본 제휴가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현기차 국내물량 감소, 해외공장물량은 증가세로 그외 쌍차, 르노 생산물량은 증가세입니다.

 - 국내외 완성차 업체는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개발을 추진중이며, 생산물량 770만대를 예상합니다.(2020년)

 

3. 경기변동의 특성

 - 경제성장률, 실구매력, 유가, 환율 등에 자동차산업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수요 증가세가 경기변동에 민감합니다.

 

4. 경쟁요소

 - 자동차용 고무 제품의 주요 경쟁요소는 기술과 가격입니다.

 - 최초 부품개발업체가 해당 차종의 단종까지 지속적인 거래가 유지됩니다.

 - 우수한 개발인력과 효율적인 생산라인을 바탕으로 현재 분야에서 업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펀더멘탈)

1. 매출액 & 이익

 - 꾸준히 2,500억원 대의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익률 수준도 거의 일정한 범위에서 움직여주고 있습니다.

 - '20년 1분기는 환율 효과로 인한 것인지 금융원가(영업외비용)를 크게 인식하면서 적자를 보입니다.

  : 영업외비용은 일시적인 효과이므로 그게 충격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2. 재무비율

 - 부채비율은 110%정도로 제조업 평균 130.3%에(고무제품 - 127.1%) 비해서 소폭 낮은 수준입니다.

 - 당좌비율은 100에 가까이 다가간 무난한 수준입니다.

 - 유보율도 10년 이상 꾸준히 이익을 내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PBR, PER

 - PBR(1.16), PER(36.31)으로 연초대비 높은 주가 상승을 보여주면서 전년대비 높아진 모습입니다.

 - 더불어, 순이익 분기 마이너스가 EPS를 낮게 책정해서 PER는 20이하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4. 배당금

 - 50원의 주당 배당금을 유지한다고 봤을때, 주가대비 0.6% 수준으로 없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회사의 규모가 큰 것도 아니라 당장 배당성향을 늘려줄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기술적 분석

코로나 이후 지속적인 상승을 보이는 주가는

7월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 이후,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최고가를 돌파해줬습니다.

그 이후, 단기적인 조정을 보이면서 20일 선에 근접하고

20일 선의 지지를 받으면서 금일 6%대의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역사상 최고가를 찍어냈고

다른 수소테마주들이 3,4배 상승한 것에 비하면 아직 상승여력은 있다고 판단됩니다.

재무적인 상태가 괜찮은 점도 눈에 띕니다.

 

하지만, 수소테마로 엮여 있어도

가스켓이 가공할 만한 상승여력을 지닌 아이템인지는 의문이며

기본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을 비롯해, 전기차, 수소차 등 차량 전체의 수요가 증가하지 않은 한

매출이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테마가 살아있고 정배열상태에서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까지 잘보고 치고 빠지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장기보유 관점으로 간다면

수소차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연료전지와 분리막쪽의 소재업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끝으로 개인적인 주관에 의한 기술일뿐, 투자는 투자자님들의 신중한 판단과 현명한 결정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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