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 읽어주는 남자

한국큐빅 분기보고서 - 감사보고서 읽어주는 남자(6G, 홀로그램, 곡면표면처리)

강옳치 2020. 7. 20. 22:01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오늘은 한국큐빅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에 기술적 분석을 연습하면서 먼저 소개드린적이 있는데요.

현재 주가는 무난하게 상승 진행중이며, 대량의 거래량을 기대하면 주시중입니다.

 

아직 기술적 분석에는 잼뱅이지만,

회계/세무쪽 일을 하다보니 기본적인 펀더멘탈 분석은 왠만한 전문가 못지 않게 해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펀더멘탈이 든든하고 저평가된 회사를 찾아낸 다음에

기술적 분석을 적용한다면 보다 높은 수익률과 보다 안정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큐빅의 분기보고서를 참고하여 기본적인 분석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1. 회사개요

 - 한국큐빅은 1989년 5월 13일에 Curl-fit(수압전사, 우드그레인 등)라는 공법을 이요하여 곡면표처리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제품들이 한국큐빅의 기술집약체입니다.

 - 연결대상회사는 (주)한국큐빅, 삼신화학공업(주) 총 2개의 법인이 존재합니다.

 - 자동차 내장 Curl-Fit은 현대차, 한국GM, 르노삼성차, 기아차 일부 차종에 공급되고 있으며, 가전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 웅진코웨이 등 여러 기업의 다양한 제품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Curl-Fit 기술은 초기에는 자동차 내장 표면처리에만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현대 사회가 점차 복잡다변화되어 가고, 개개인들의 개성이 뚜렷해지고, 기호가 다양, 복잡해져감에 따라 자신들의 개성을 살린 디자인에 대한 필요가 급증하고 있어 점차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건축 내/외장제, 가구, 가전, 악세서리, 스포츠용품, 화장품용기 등)

 -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늘어나는 사치재에 가까운 성격으로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욕구가 다양화 될수록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3. 경쟁요소

 - 경쟁업체수 : 국내에서는 (주)화진과 양분하고 있습니다.(현재 화진은 회생계획인가 결정을 받았습니다.)

 - 진입난이도 : Curl-Fit 생산기술은 일본큐빅이 보유하여 국제특허에 의해 보호 받고 있고 국내에서는 당사를 통해서만 기술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자동차 생산업체 및 가전사들과 수년간 걸쳐 거래관계를 지속하며 유대관계 속에서 거래를 하기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경쟁우위요소 : 국내 유일 작업공정이 자동화 되어있으며, 전세계 23개국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표준기술 및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경쟁우위에 있습니다.


 

1. 매출액 과 영업이익

 - 매출액은 매년 꾸준히 1,500~1,600억원을 유지합니다.

 - 19년 부터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이익률 구조가 개선이 됩니다.

 - 긍정적인 상황은 20년 분기에는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코로나에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2. 각종 비율 지표

 - 부채비율이 19년말 130%정도로 제조업 평균 200%에 비해서는 낮은편입니다. 하지만, 짱짱한 대기업에 비한다면 그렇게 낮은수준도 아닙니다. 다만 영업이 진행되는 동안 부채비율이 점점 줄고 있는 점이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입니다.

 - 당좌비율도 높은 수준은 아니나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유보일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도 매년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고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3. 시가배당률

 - 배당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회사입니다. 매출규모가 영세하고 성장이 더 필요한 단계이므로 배당은 마음에서 접어두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4. PER와 PBR

 - PER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17년도 말 기준 시총을 커버하려면 43년 반을 영업해야 했지만, 20년 1분기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7년만에 두배 규모로 성장할 수 있는 이익을 내주고 있습니다.

 - 수익성이 개선되는 와중에 코로나 사태로 주가는 곤두박질 쳤고 그 결과가 저PER를 형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 PBR 역시도 1이하의 수준에서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실적개선이 되고 있고 시총이 작은 종목이라 한번쯤 강한 슈팅을 기대해봄직 합니다.


한편, 삼성에서 6G를 언급할때 마다 한국큐빅의 주가가 들썩입니다.

홀로그램 수압전사 필름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 급등을 한번씩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국큐빅 측에서 이미 2017년도에

본인들의 특허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6G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공시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6G 테마로 들썩입니다. 투자자분들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가볍게 일봉차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14 대량의 거래량을(6백만이상) 동반하며, 28%의 상승을 보여주고 2,740원에서 종가를 마무리 했습니다.

그 후, 4거래일동안 1/10 이하의 거래량을 보여주면서 5일선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더 거래량이 실리면서 2,850원을 돌파해주면 강력한 슛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의 매입평균단가는 2,752원으로 손절라인은 2,680원으로 잡고 대응중입니다.

3,000원에서 50% 실현

3,300원에서 25% 실현

나머지 수량은 가격을 보고 대응할 예정입니다.

위에 목표나 손절가도 대응의 영역이므로 단순히 금액적인 타이밍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