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 읽어주는 남자

감사보고서 읽어 주는 남자 - 현대자동차 분기보고서 #1(현대차 우선주)

강옳치 2020. 7. 1.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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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강옳치 입니다.

강옳치 부부 미래자산 포트에 포함되어 있는 현대자동차,

엄연히 말하면 현대자동차 우선주를 매달 2주씩 구매하고 있습니다.

kangalight.tistory.com/55

 

6월 강옳치 부부와 콩딱이의 미래자산 리포트

어느덧 6월도 마지막으로 달리고 있다. 강옳치 부부와 콩딱이의 리포트에 대해서 많은 응원의 박수를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6월 막바지에 와서 미국의 코로나 확진�

kangalight.tistory.com

 

코로나 이후, 현대차의 실적에 대해서 안좋은 소식이 많이 들립니다.

www.yna.co.kr/view/AKR20200423108200003?input=1195m

 

'코로나 여파' 현대차 1분기 순이익 5천527억원…42% 감소(종합) | 연합뉴스

'코로나 여파' 현대차 1분기 순이익 5천527억원…42% 감소(종합), 최윤정기자, 산업뉴스 (송고시간 2020-04-23 14:13)

www.yna.co.kr

과연, 현대차는 장기보유할 수 있을지?

나의 포트에 계속 존속시켜도 될지?

그 해답을 분기보고서를 보고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익성 분석

 : 우선 네이버증권의 약식자료에서부터 시작하여, 분기보고서를 통해서 세부적인 수익/비용 분석을 하겠습니다.

 

 1) 매출액과 영업이익

  - 전년도 동기('19년 1Q)대비 매출액은 1조3천억 증가(5.6%), 영업이익은 4천억 증가(4.7%)

   (상세내역은 분기보고서에서 찾아야겠지만, 판매량 감소효과와 환율상승 효과가 상쇄된것으로 추정됨.)

  - 영업이익률은 0.03% 감소했지만, 규모에서 소폭 증가를 보여주었습니다.

  - 1분기에는 코로나로 인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에는 직접 타격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순이익률

  - 당기순이익이 4천억이 빠지면서 순이익률이 전년동기 대비 40% 이상의 하락을 보입니다.

  - 영업이익률까지는 문제가 없었는데 영업외적인 요소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외환차손익, 파생 등의 환율효과라고 예측해봅니다. 상세한 사항은 2편에서 다루겠습니다.)

 

 3) OPM/PBR(영업이익률/주가순자산비율)

  - 1분기말 기준 3.41/0.33 = 10.33 으로 매력적인 수준에 있습니다.(보통주 주가 기준, 19년말 = 7.57)

  - 우선주주가 기준으로는 15.6정도로 굉장히 매력적인 수치가 나옵니다.

  → 매력도를 10을 기준으로 잡았지만, 현대자동차 같이 자산규모가 큰 회사는 저PBR주에 분류되기 때문에 이 수치로 매력을 판단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단순 정량적인 분석이니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4) 배당에 관하여

  - 2018년도에 순이익 규모가 적었을때도 배당성향을 늘려서 배당금을 유지 시켰습니다.

  - 연말 성과가 예상치대로 나온다면, 18년도 수준보다 적은 배당성향으로도 배당금 유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우선주주가(현재 : 55,600원)대비 시가배당율이 7.28%입니다.

  → 2분기 실적 감소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추가적인 주가 하락을 맞을 수 있지만, 그만큼 매수가 대비 시가배당율은 더 높아집니다. 저같은 경우, 연장수당으로 인해 7,8월 급여가 일시적으로 늘어나는데 일시소득만큼은 현대차우선주를 늘리는데 쓸 예정입니다.

 

  ※ 기본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에 큰 타격은 없으나(판매량 감소가 있으나 환율 상승 효과로 상쇄된 것으로 추정), 영업외손익에서 순이익을 감소하는 요인을 발생시켰습니다. 해당 요인을 분기보고서를 통해 찾아보고 투자판단에 대한 추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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